본문 바로가기
STORY/정보공유

프랜차이즈 장단점

by bonbon59 2023. 4. 25.
반응형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가 가맹점 사업자로부터 받은 일정한 대가와 교환으로 조직훈련, 상품, 경영지원을 포함한 거래를 하기 위해 판매, 영업특권을 제공하고, 가맹점 사업자는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이러한 내용과 영업형태를 가지고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지속적인 거래관계입니다. 프랜차이즈는 현재 운영 중인 사업을 가장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사업확장 방법 또는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가맹본부 측면의 장점

- 가맹본부는 일정기간 동안 시장에서의 검증을 통해 검증되고 완성된 상품과 서비스를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확신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가맹점사업자로부터 가맹본부를 위해 운영자금, 노동력, 정보 등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가맹본부는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요인들이 다른 사업 확장 방법에 비해 많이 분산이 됩니다. 사업을 확장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필요한 자금과 판매채널, 매장운영을 위한 전문 인력의 확보입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사업자들의 자금으로 가맹점을 오픈하고 생산성 높은 노동력으로 가맹점을 운영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용된 전장보다 높은 관리 의욕, 점포 소재 지역에 친숙한 가맹점 경영자의 우수한 판매능력 활용가능성과 고효율의 광고, 홍보 효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프랜차이즈는 생산과 유통에서 규모의 이익이 발생하며, 여러 가지 면에서 합리화와 상승효과를 가져다주므로 경영상의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모의 경제는 시스템의 번성기나 성숙기에는 장점으로 연결되지만 쇠퇴기에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 프랜차이즈는 각각 다른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가맹점을 통한 정보 수집이 용이하여 시장조사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무엇보다도 데이터가 구체적이로 사실적이어서 시장 흐름의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 측면의 단점

- 직영점인 경우 부진점 또는 불량점은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를 폐점 조치하거나 점장을 교체하면서 쉽게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데 반해 가맹점인 경우는 쉽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있어서 부진점이나 불량점의 경우는 이른바 트러블 요인으로 비화되기도 하고, 프랜차이즈시스템의 근본을 흔드는 붕괴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 직영점의 경우 운영과 품질관리가 철저할 뿐만 아니라 점포의 개장, 신기술의 도입, 새로운 방침의 전환 등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관리와 통제를 매우 부담스러워하거나 심지어 거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동일성이나 일관성 또는 고객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표준이나 규정의 철저한 적용이 쉽지 않습니다.

- 가맹계약서의 내용이나 가맹점의 위치에 따라 가맹본부 마케팅 전략의 적용과 관리가 약해질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가맹본부의 서비스 품질유지와 효율성과 공정성 확보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STORY >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 방법의 종류  (7) 2023.04.27
프랜차이즈 장단점 2  (14) 2023.04.26
소상공인 희망리턴패키지  (10) 2023.04.23
사업자등록증 신청  (8) 2023.04.22
카페 디저트 메뉴 - 마들렌  (8) 2023.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