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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정보공유

카페 운영관리2

by bonbon59 2023.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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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운영관리

지난번에 이어서 카페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누어 관리하는 체크포인트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메뉴관리

여러 매장중에서의 선택 기준은 다른 어떤 것보다 메뉴의 질과 맛에 있습니다. 항상 메뉴의 변화와 메뉴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항상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메뉴의 유행과 변화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고 분석할 능력을 배양해야 합니다. 

 

체크포인트

1. 적절한 시즌메뉴를 개발하는가?

2. 판매된 메뉴에 대한 주별, 월별 분석을 시행하고 있는가?

3. 신메뉴에 대한 고객반응을 분석하는가?

4. 신메뉴에 대한 가격결정 방법을 가지고 있는가?

5. 재료의 가격 변화 시 레시피를 조정하고 있는가? 

6. 기존 메뉴의 원가율이 적절한지 분석하고 있는가?

7. 맛에 대한 고객 불평은 관리되고 있는가? 

 

위생관리

매장 운영에 있어 위생은 생명과 같습니다. 최근 각종 법률들이 마련되고 개정되면서 위생 관련한 문제들은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개인의 위생, 식재료 관리, 점포 전체의 위생관리 부분은 엄격하고도 세밀하게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1. 직원 유니폼은 관리되고 있는가?

2. 식재료의 유통기간에 대한 점검은 실시하고 있는가? 

3. 식재료의 보관 상태에 대한 점검은 실시하고 있는가? 

4. 식재료의 해동, 냉동 공정관리를 점거하고 있는가? 

5. 식재료 검수에 대한 일지를 작성하는가?

6. 점포내의 위생 점검 시스템은 운영되고 있는가? 

7. 각종 기기의 위생 상태 점검은 실시하고 있는가? 

8. 직원 위생교육을 실시하는가?

9. 식약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위생교육은 이수하고 있는가? 

10. 이수된 교육은 전 직원들과 공유하고 있는가? 

 

마케팅관리

자영업자의 과도한 성장은 생존능력을 위협할 만큼 치열한 경쟁의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점포 간의 심화된 경쟁상황 속에서 타 점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마케팅 능력을 필수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점주들은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고 점포 내의 행사뿐만 아니라 시장 파악능력을 가지고 점포를 운영해야 합니다.

 

체크포인트

1. 점포 내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는가? 

2. 계절별로 인테리어에 대한 변화를 주고 있는가?

3. 프로모션을 알리는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고 있는가?

4. 경쟁사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있는가? 

5. 경쟁사와 비교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고 있는가?

6. 점포 홍보를 위한 광고를 활용하고 있는가?

7. 고객의 소리를 듣기 위한 다양한 채널을 마련하고 있는가? 

8. 불평 고객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주고 있는가?

9. 고객의 불평, 칭찬에 대한 이력들을 관리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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