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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정보공유

카페 운영 관리

by bonbon59 2023.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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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운영 관리

카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꾸준하고 다양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러 관리법을 카테고리로 나누어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매출관리 

매출은 매장 운영의 가장 기본이 되며, 매출 추이는 매장의 현재 위치를 잘 나타내 줍니다. 매출, 고객수, 객단가, 좌석회전율, 좌석당 매출액 등의 분석이 매출관리의 기본입니다. 매출액은 매장 운영의 최종 결과물로의 의미를 가지며, 고객수는 고객으로부터의 점포의 선호도를 알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고객층의 분포는 현재 점포의 주 이용대상자를 파악하게 하며 마케팅의 척도를 나타내줍니다. 좌석회전율과 좌석당 매출액은 점포의 영업상의 효율성을 나타내주는 수치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점주들은 매출을 항상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에 따라서 문제점 발견과 대안 설정등을 통하여 점포의 방향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체크포인트 

1. 매출, 고객수, 객단가, 좌석회전율, 좌석당 매출액은 예상과 일치하는가?

2. 프랜차이즈의 경우 타 점포와 매출 비교 시 특별한 차이점이 발견되고 있는가?

3. 성수기, 비수기 등에 대비한 적극적인 대응책을 가지고 있는가? 

4. 필요 없는 비용을 사용하고 있지 않는가?

5. 객단가 향상을 위해서 특별한 방법을 구사하고 있는가? 

6. 시간대별, 요일별로 객단가를 분석하고 있는가? 

7. 고객의 만족도에 대한 체크를 실시하고 있는가? 

8. 피크타임때 좌석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가? 

9. 이벤트나 행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가?

 

고객관리

점포에서 고객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항상 고객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며, 모든 사고의 중심을 고객에게 맞춰야 합니다. 매출을 증진하는 방법 역시 고객수를 증가시키던지 아니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의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만족시켜줘야 할 대상이기 때문에 항상 고객의 요구와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점포가 추구하는 타깃 고객에게는 고객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수행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1. 점포의 목표 고객군은 설정되어 있는가?

2. 주중, 주말 고객군의 차이는 있는가?

3. 시간대별 고객의 차이는 있는가?

4. 쿠폰이나 마일리지 신청 증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5. 단골고객 성함등을 직원들이 기억하고 있는가?

6. 단체고객의 히스토리는 관리되고 있는가?

7. 단체고객의 충성도 증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8. 불만고객에 대한 대응책은 마련되어 있는가?

9. 불만사항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가?

10. 직원들이 불만 사항을 처리 할 수 있도록 권한부여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11. 불만사항에 대해서 직원들과 공유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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