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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정보공유

슈퍼바이저의 역할

by bonbon59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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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바이저의 역할

지난번 포스팅에서 슈퍼바이저의 의미를 파악했습니다. 이번에는 슈퍼바이저의 역할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프랜차이즈 카페를 오픈한 뒤에는 슈퍼바이저와 많은 소통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가맹본부의 경영이념 및 비전 전달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을 방문하는 목적은, 가맹본부의 경영이념이나 비전을 가맹점에 전달하여 가맹점도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한 파트너로서 협력하도록 만들기 위함입니다. 또한 고객이나 잠재고객의 동향을 파악하여 가장 고객과 가까운 입장에서 가맹본부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합니다. 경영전략이라는 것은 가맹본부의 외적 조건 즉, 사회적, 경제적 환경의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 변화에 편승하기 위한 가맹본부의 방향성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실행하기 위한 지침을 말합니다. 정확한 경영전략을 확립하는 것은 CEO와 가맹본부 임직원이 하게 되는데 이것에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가맹점 운영 매뉴얼의 트레이닝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제공하는 매뉴얼은 프랜차이즈시스템의 동일성 유지와 가맹점의 운영이나 고객서비스 등에 대한 표준들을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기재한 것입니다.

 슈퍼바이저는 매뉴얼의 표줌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체크함과 동시에 표준이하 점포에 대해서는 표준을 달성할 때까지 철저한 트레이닝을 하도록 지도하거나 조언을 합니다.

 

가맹점의 매출분석과 이익창출

 슈퍼바이저는 각 가맹점의 현재 매출액은 왜 유지되고 있는지, 혹은 어떤 이유로 매출액이 증가하는지, 또 매출액 저하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 가맹점에 경영 지도나 조언을 하고 상담합니다.

 가맹점이 계속적으로 이익을 확보해 가는 것이야말로 가맹본부의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는 필사의 노력으로 매출 부진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되며, 그 중심에 슈퍼바이저가 있는 것입니다. 포스시스템은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의 매출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매우 중요한 만큼 가맹점의 포스 설치를 매우 중요합니다. 

 

가맹점의 생산성 지도

 가맹점창업의 성공을 위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매장입니다. 따라서 슈퍼바이징의 시작은 매장의 생산성을 얼마나 높여가는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가맹점의 지도 및 관리는 직영점처럼 지시 명령권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맹점을 설득하기 위한 수단으로는 가맹점의 수익향상 외에는 없습니다. 그 수익을 어떻게 단기적인 시점에서 장기적인 시점으로 변화시킬 것인가가 슈퍼바이저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가맹점의 생산성을 높이고, 경영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결국은 프랜차이즈시스템 전체의 발전으로도 이어집니다.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하여 소비심리가 매우 위축되고,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많은 가맹점들은 지금까지 없었던 전략적인 대응에 쫓기고 있습니다. 그 전략을 가맹점의 상황에 맞춰서 지도하는 것이 슈퍼바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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