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정보공유

홍보와 마케팅

by bonbon59 2023. 5. 14.
반응형

 

홍보와 마케팅

 홍보와 마케팅 부분은 매장 운영능력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가맹점에 있어 홍보 및 마케팅이란 가맹점이 소비자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나 상권 등과 긍정적인 관계를 개발하여 자사나 가맹점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을 통하여 장기적인 판매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본부교육 시 홍보 및 마케팅 부서와 협조하여 홍보 방법 및 홍보물품 제작 등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눴을 것입니다.

 우선 슈퍼바이저는 마케팅에 대한 명확한 개념적 정의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전통적인 마케팅과 별개로 가맹점 마케팅을 구분하여 개념을 정리하여야 합니다.

 

슈퍼바이저의 마케팅 수행 역할

첫째, 슈퍼바이저는 수립된 본사의 마케팅 노선에 따라 개별 가맹점이 고객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에게 일관된 혜택을 주는지 관리 감독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둘째, 가맹점주 및 가맹점 직원 그리고 고객 동향을 현장에서 관찰하여 '본사 마케팅 정책이 현재 고객이 지향하는 가치에 적합한지' 고객 트렌드를 본사에 보고하여 마케팅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셋째로, 슈퍼바이저가 관리하고 있는 개별 가맹점의 수익성 향상을 위하여 개별 점포 마케팅을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개별 점포 마케팅은 슈퍼바이저가 현장에서 가맹점 매출 향상을 위해 보다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마케팅 역할입니다. 개별 점포 마케팅을 가맹점주가 계획 또는 실행할 시 슈퍼바이저는 우선 프랜차이즈 본사의 홍보 및 마케팅 지침이 각 가맹점에 명확히 전달되어 본사 지침 또는 브랜드 정체성에 맞게 시행되는지 감시 감독을 하여야 합니다. 개별 가맹점의 홍보 마케팅과 본사의 홍보 마케팅이 한 목소리를 내어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단

 월별 신제품 및 프로모션 등 마케팅 활동이 고객 고지 주력 매체로 활용됩니다. 

 

DM(Direct Mail)

 기존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의 DB를 활용, 제품 및 프로모션 정보, 할인 쿠폰을 담아 고객에게 직접 우편으로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E-DM(E-mail)

 기존 온라인 주문 이력이 있는 고객의 DB를 활용, 제품 및 프로모션 정보 및 할인 쿠폰을 담아 고객에게 직접 이메일로 발송하는 방식으로 제작비 및 발송비가 무료입니다.

 

자석쿠폰

 아파트 및 연립 사무실 주택 철제 대문에 자석으로 된 전단 및 판촉물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작은 사이즈이며, 한번에 많은 양을 배포가능합니다.

 

홍보와 마케팅 물품 제작 시 점포 특성에 맞는 홍보물로 제작을 해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슈퍼바이저가 현장점검 시 점포를 방문하였다면 주변 상권에 대해 파악이 이루어졌으므로 가맹점사업자에게 적당한 홍보방법을 제안해 주는 역할을 해줘야 합니다. 현장 점검 시 방문을 못하였더라도 본 계약이 체결된 후 점포 주변 상권에 대하여 꼭 파악하고 가맹점 사업자를 만나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STORY >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퍼바이저의 역할  (5) 2023.05.13
디카페인 원두  (12) 2023.05.12
상권분석 - 고객 특성 연구  (7) 2023.05.11
슈퍼바이저의 의미  (10) 2023.05.10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 하삼동커피  (11) 2023.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