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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사업자의 의미와 역할

by bonbon59 2023.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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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사업자의 의미

 가맹점(프랜차이즈) 사업자에 대한 의미는 크게 법률적 의미와 경영학적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법률적 의미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에서 언급한 대로 가맹사업과 관련하여 가맹본부로부터 가맹점 운영권을 부여받은 사업자(가맹사업법 제2조 3항)를 말합니다. 그리고 가맹점 사업자의 경영학적 의미는 가맹본부의 상품과 서비스가 포함된 브랜드 이미지의 판매활동을 하는 장으로서 좁은 의미로 불특정 다수 손님을 상대로 상품을 소매하는 상점을 말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법률적 역할

 가맹점(프랜차이즈) 사업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가맹사업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 6조에는 가맹점사업자의 준수사항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먼저 가맹사업의 통일성 및 가맹본부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 가맹본부의 공급계획과 소비자의 수요충족에 필요한 적정한 재고유지 및 상품진열 그리고 가맹본부가 상품 또는 용역에 대하여 제시하는 적절한 품질기준의 준수를 해야 합니다. 또한 품질기준의 상품 또는 용역을 구입하지 못하는 경우,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상품 또는 용역의 사용, 가맹본부가 사업장의 설비와 외관, 운송수단에 대하여 제시하는 적절한 기준의 준수, 취급하는 상품, 용역이나 영업활동을 변경하는 경우, 가맹본부와의 사전협의, 상품 및 용역의 구입과 판매에 관한 회계장부 등 가맹본주의 통일적 사업경영 및 판매전략 수립에 필요한 자료의 유지와 제공도 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맹점사업자의 업무현황 및 가맹본부의 자료 확인과 기록을 위한 가맹본부의 임직원 그밖에 대리인의 사업장 출입 허용, 가맹본부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사업장의 위치변경 또는 가맹점운영권의 양도금지, 가맹계약 기간 중 가맹본부와 동일한 업종을 영위하는 행위의 금지, 가맹본부의 영업기술이나 영업비밀의 누설금지, 영업표지에 대한 제삼자의 침해사실을 인지하는 경우 가맹본부에 대한 영업표지 침해사실의 통보와 금지조치에 필요한 적절한 협력 등을 위해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경영학적 역할

- 브랜드 가치증대를 위한 노력 :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와 공동운명체이면서 가맹본부로부터 독립된 사업체입니다. 가맹점은 운영매뉴얼을 지키며 사업을 운영하고 이로 인해 고객들에게 공통된 상표의 가치를 인식시켜 프랜차이즈시스템과 가맹점, 가맹본부의 발전에 이바지해야 합니다.

 

-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철저한 적용 : 가맹본부로부터 받는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철저한 적용을 통해 시스템의 동일성 또는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시대의 흐름과 경기변화에 따라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시스템도 계속 변화하는 만큼 프랜차이즈시스템의 변화와 개선을 위해서도 가맹본부와 함께 노력을 해야 합니다. 

 

- 가맹본부의 마케팅 활용에 적극적인 동참 :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은 광범위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록, 가맹점은 가맹본부와 독립된 사업체이긴 하나, 이러한 공통의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여 전체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에 참여해야 합니다.

 

- 주변 상권 정보 파악 : 가맹점 주변 상권에 대해서는 가맹점사업자가 제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슈퍼바이저의 활동 영역 중에 담당하는 지역의 상권에 대해 파악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긴 하나, 그 누구보다 가맹점사업자 스스로가 주변 상권에 대해 정통하고 있어야 하며, 상권의 변화와 흐름을 가맹본부와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전체 프랜차이즈시스템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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