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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정보공유

프랜차이즈 선택하기2

by bonbon59 2023.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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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의 수익성

 대부분의 예비창업자가 생계형 창업인만큼 아이템의 수익성은 가맹본부 선택이 중요합니다. 수익성은 창업자의 기대수익률에 따라 느끼는 체감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투자대비 기대 수익률이 너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창업전의 예상수익과 창업 후 실제 수익률과는 차이가 큰 것이 현실입니다. 예비창업자들은 퇴직하기 전 직장의 연봉을 기준으로 하거나, 필요한 생활비를 기준으로 하거나, 자신의 희망을 기준으로 하거나 아니면 주변 창업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결과를 기준으로 하여 기대수익을 결정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물론 기대만큼 돈을 벌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사업환경에서는 기대만큼 수익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가맹본부는 최소한 동종업계보다는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등이 높아야 합니다. 그러나 홈페이지나 팸플릿 또는 영업사원을 통해 제시하는 예상 매출액 관련 자료는 객관적이어야 하며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력

 지금은 이미지 경쟁시대입니다. 이미지란 고객들이 브랜드를 통해서 얻기를 기대하는 경험이며 욕구로써, 좋은 브랜드는 고객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최근에는 과학과 기술이 발전하고, 정보의 전달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업 간 기술격차가 감소하고, 상품과 서비스가 균일화되어 타사의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곤란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격과 성능보다는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어 결국은 구매행동으로 옮겨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우호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내적으로는 사기양양과 동기부여, 단결심을 고취시기는 기업문화의 일환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외적으로는 공급 업자들로부터의 신뢰도 향상과 소비자들의 판매촉진을 가져와 이익이 증대되어 원활한 기업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반면에 나쁜 브랜드 이미지는 내외적으로 악영향을 끼침으로써 기업의 활동을 위축시키고 나아가 도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맹본부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 가맹본부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이 자산의 가맹점을 선택하는데 메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무형의 점포, 브랜드라고 하는 가치기준으로 점포를 선택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는 가맹점사업자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예비창업자의 가맹본부 선택에 가장 중요한 선택 속성이기도 합니다. 만일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면, 가맹점 모집이나 가맹점에게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아 가맹점 사업자의 매출극대화는 물론이고, 가맹본부의 수익증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약하거나, 이제 막 프랜자이즈 사업을 시작한 신생 가맹본부들은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한 광고와 홍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금적으로 적지 않은 부담을 안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광고에 투자해야 하는 많은 비용 때문에 결코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광고와 홍보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해서 바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이나 가맹점사업자들이 브랜드 인지도 높은 가맹본부로 선택의 쏠림이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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