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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선택하기3

by bonbon59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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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력과 개점대비 폐점률

 가맹본부의 업력도 가맹본부 선택하는데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50년 100년을 자랑하는 선진국의 가맹본부 업력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적어도 하나의 기업을 만들고 특히 변화가 심한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본부의 업력이 10년을 넘겼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경쟁력은 물론이고, 가맹본부의 조직과 경영이 체계적일 것이며 무엇보다도 관련 업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별 성과 없이 오래 버티는 것이 우수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오랫동안 고객들로부터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개점 대비 폐점률은 현재 가맹본부의 사업이 안정적인지 아니면 불안한지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맹본부의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국내 창업 관련 통계를 비추어 볼 때 다소 차이는 있지만, 개점한 지 5년 이내에 폐업할 확률이 거의 80%에 육박할 정도인데, 신규로 문을 여는 가맹점에 비해서 문을 닫는 가맹점의 비율이 훨씬 적다면 가맹점들의 경영성과가 비교적 만족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가맹본부는 다른 어떤 가치보다 가맹점의 성공에 최선을 다합니다. 즉,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가맹점의 매출현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과 정기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지원해야만 가맹점의 매출증대를 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맹점 관리 및 지원 프로그램

 대다수의 가맹본부들이 가맹점 모집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가맹점 관리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경향이 많습니다. 가맹점 모집은 당장 가맹본부의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지만, 가맹점관리는 비용은 많이 들어가는데 반해서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이 늦고, 기대만큼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가맹점 모집은 당장의 현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분명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가맹점 모집만으로 가맹사업을 지속하기는 어렵습니다.

 가맹점 관리 및 지원은 가맹점사업자가 판매할 또는 판매한 상품과 서비스 품질의 동일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매출증대와 이익극대화를 위해서도 더욱 필요합니다. 가맹점 관리는 가맹점을 운영하면서의 필수적인 기능과 이를 뒷받침하는 지원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고, 여기에는 가맹점의 매출관리, 고객관리, 위생관리, 서비스관리, 직원관리 등의 감독과 지도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이 외식업으로 편중되어 매출감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에 있어서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가맹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에 대한 관리입니다. 특히, 신규고객 유치도 중요하지만, 단골고객에 대한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가맹점의 매출을 증진하는 방법은 고객수를 증가시키든지, 고객의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 2가지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맹본부들은 고객 관리 프로그램이나 마일리지카드 발행을 통하여 가맹점의 고객 DB화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맹본부의 가맹점 인적관리는 원가절감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하여 원가우위를 확보하거나, 타점포와 구별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필요한 핵심 자원을 창출하는 기능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들이 가맹점 구성원들을 전략적인 관점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은 물론이고, 가맹점 직원의 채용, 교육, 복지, 평가 등에 대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개발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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