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의 가맹본부 선택
커피전문점이나 베이커리카페, 음식점 등 하나의 업종에 수많은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이 중 어떤 프랜차이즈를 창업할지 결정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해야 할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택 정보들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예비창업자가 가맹본부 선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구성요소들은 가맹본부가 일정기간 동안 직영점 운영을 통해 검증된 것 이어야 합니다. 특히 핵심 상품의 경쟁력은 가맹점의 매출증대와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핵심 상품을 포함한 원재료 및 부재료의 표준화, 전문화, 단순화를 포함하여 간판이나 인테리어 디자인을 포함한 물리적 증거나 매장운영방법이 표준화되어 있어야 하며, 효과적이고 다양한 매장 홍보 및 광고 전략과 영업 및 판촉기술 등이 매뉴얼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국 가맹점 창업의 안정적인 시작과 성공적인 운영은 물론이고 비용절감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의 수익구조
대부분의 가맹본부들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서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주요한 수입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가맹본부들은 가맹개설에 따른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는가 하면 어떤 가맹본부들은 그들의 가맹점 사업자들에게 판매하는 상품의 판매액에 가맹본부 매출액의 모든 것을 의존하기도 합니다. 물론 가맹본부 또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증대와 이익극대화를 추구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엄연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맹본부 대부분의 매출이 가맹점으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가맹점 모집이나 가맹점의 매출증대를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부터 발생하는 가맹본부의 총수입은 가맹본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유지하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르 만들며, 가맹점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지원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가맹본부나 가맹점 사업자 모두가 서로의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협력하고자 하는 기반 속에 서로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지속적이기 위해서는 서로의 노력에 대한 대가가 만족스러워야 가능합니다. 서로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자 하는데 가장 큰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이 가맹점 매출증대를 위한 활동과 매장관리의 대가로 받는 로열티입니다. 가맹본부가 매출액을 증대시기는 대가로 로열티를 받으면 신상품 개발은 물론이고, 프로모션을 위한 활동 등에 투자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프랜차이즈 사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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